매력시티 문경 가볼 만한 여행지 핫플레이스 BEST5 (문경새재오픈세트장,경천호,문경새재생태미로공원,석문구곡,문경도자기박물관)
도자기의 도시.
드라마 촬영지의 성지.
약돌한우의 맛있는 고장.
문경으로 출발합니다!!
1.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조선시대 서민들이 생활하던 촌락과 왁자한 분위기가 정감을 주었을 저잣거리, 문벌 높은 가문의 양반들이 "에헴" 소리를 내며 금방이라도 나올 것 같은 사대부집, 궁중의 모습을 재현한 경복궁과 궁궐의 상징 광화문까지.
당 시대의 실감 나는 풍경을 그려내는 문경새재오픈세트장은 한국방송공사가 2000년 특별기획 대하드라마 제작을 위해 설치한 오픈세트장입니다. 지난 2000년 문경시와 KBS는 문경새재 제1관문 뒤 용사골에 고려시대 사극촬영장을 조성하여 태조 왕건, 제국의 아침, 무인시대, 불멸의 이순신, 대조영 등을 촬영한 이후, 2008년 문경시에서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새롭게 단장하였습니다.
촬영장을 문경새재에 설치하게 된 동기는 후백제의 왕 견훤의 출생이 문경 가은인데다, 촬영장 뒤편의 병풍처럼 둘러친 조령산이 마치 고려의 수도 개성의 송악산과 흡사하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특히 문경새재가 조명된 것은 대하드라마 ‘왕건’이 방영되면서부터였습니다. 쉬었다가는 고개로만 알려졌던 문경새재는 방송 매체를 통해 역사적으로 재조명되면서 오늘날 널리 알려진 셈입니다.
그래서 문경새재는 과거의 유산이 아닌,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문화유산이자 역사적 산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화를 통해 다시 빛을 받았고, 문화를 통해 널리 알려졌으며, 문화를 통해 오늘날까지 소통, 교류되고 있습니다. 약 70,000㎡ 규모의 부지에는 경복궁, 동궁, 궐내 각사 7동, 사대부집 68동, 저잣거리 24동, 성문 등 모두 130여 동의 세트장이 조성되어 있어 실감 나는 당 시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픈세트장에서는 '킹덤', '옷소매 붉은 끝동', ‘대왕 세종’, ‘해를 품은 달’, ‘공주의 남자’, ‘광개토대왕’, ‘뿌리 깊은 나무’, ‘인수대비’, '비밀의 문' 등 다수의 작품이 촬영되었습니다.
⊙주소: 문경읍 문경읍 새재로 932
⊙이용시간: 09:00~18:00 (11월~익년 2월 09:00~17:00)
⊙이용요금: (개인) : 어른 2,000원 / 청소년·군인 1,000원 / 어린이 500원 // (단체) : 어른 1,500원 / 청소년·군인 800원 / 어린이 400원 / 용상체험료: 3,000원
⊙주차요금: 무료
2. 경천호
경천호는 경상북도 문경시에 위치하며 낙동강 지류인 금천을 막아서 만든 전형적인 계곡형 저수지로, 물이 맑고 수심이 깊은 광활한 호수입니다.
1983년 6월에 착공하여 3년 6개월 간의 공사 기간과 602억 원을 들여 1986년 12월에 준공하였으며, 제방 길이 368m, 높이 63.5m, 최대 수심 57m이며 총 저수량 2,822만 톤으로 문경, 예천 2개 시군 9개 읍면에 76개 리동의 몽리면적 3,400ha에 농업용수를 공급합니다.
적성리 황장산에서 발원한 수원이 골짜기마다 흐르던 개울과 함께 경천호를 가득 채운 경천댐은 무엇보다 공해 없는 맑은 물과 수려한 경관으로 피서를 겸한 낚시터로 인기가 있으며, 담수 초기에 향어 가두리 양식장에서 흘러나온 향어와 금천이란 이름 그대로 비단같이 물이 맑아 댐이 축조되기 전에는 메기, 피라미, 꺽지 등 강고기의 보고로 1급 천렵지였던 곳에 댐이 조성되어 어느 댐보다도 어종과 수량이 풍부하여 지금은 월척 붕어들을 쉽게 낚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최근에는 빙어 양식과 은어 방류로 강태공의 구미를 한층 돋우고 있습니다. 경천호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풍부한 수자원 덕분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주소: 문경시 동로면 인곡리 447
⊙이용시간: 연중 개방
⊙이용요금: 무료
⊙주차요금: 무료
3. 문경새재생태미로공원
문경생태미로공원은 2007년 10월 18일 개장하여 기존 문경새재 자생식물원 형태로 유지되어 오던 생태 공원을 2020년 5월 도자기, 연인, 돌, 생태를 주제로 한 4개의 미로와 전망대, 산책로, 연못 등으로 구성하여 아이들의 체험학습장으로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부모님의 힐링 여행지로도 그만인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관광지로 조성하였습니다.
각종 식물들이 때 묻지 않은 야생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고, 4개의 미로공원으로 체험 및 감성관광지로 개장 한 달 만에 1만 명이 다녀가고, 다시 또 찾고 싶은 만족도 높은 관광지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놀이시설과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으며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산책을 즐기거나 피크닉을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문경새재생태미로공원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태 교육의 장점을 모두 갖춘 장소로, 방문객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명소입니다.
⊙주소: 문경시 문경읍 하초리 245
⊙이용시간: 연중 개방 / 09:00~18:00 / 1월 1일과 음력 설날, 추석 당일은 휴관
⊙이용요금: 무료
⊙주차요금: 무료
4. 석문구곡
선비들의 정신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석문구곡은 조선시대 문경의 유학자 채헌 선생이 운영하던 구곡으로 문경시 산양면에서 산북면에 걸쳐 펼쳐져 있으며, 문경에 위치한 많은 구곡 중 그 경관이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문경의 석문구곡은 문경시 산북면과 산양면에 걸쳐 있는 금천과 대하천을 따라 약 9km에 걸쳐 아홉 구비 즉 이곳의 농천대를 비롯하여 주암정, 우암대, 벽립암, 구룡판, 반정, 광탄, 아천, 석문정 등 아홉 구비를 근품재 채헌 선생이 경영한 곳으로 각 곡 마다 노래와 시를 지어 석문구곡이라 명했다고 합니다
또한 석문구곡에는 구곡문화를 상징하는 주암정도 자리하고 있어 이곳에서 꽃 피웠던 아름다운 구곡문화를 직접 느낄 수 있다. 주암정은 현종 때의 생원인 주암 채익하가 배의 형상을 한 바위 위에 세우고 그 이름을 주암(舟巖)이라 정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문경에는 선유동 계곡이 유명한 선유구곡도 함께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석문구곡은 오랜 역사와 함께 많은 전설과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어, 문화적 가치도 높습니다.
아름다운 계곡 경치에 빠져들어 휴식을 즐기다 보면 신선 못지않은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한가로운 휴가는 물론 아이들에게 구곡에 얽힌 재미난 역사도 함께 알려주며 뜻깊은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주소: 문경시 문경읍 산북면과 산양면 일대
⊙이용시간: 연중 개방
⊙이용요금: 무료
⊙주차요금: 무료
5. 문경도자기박물관
굽이굽이 산길을 따라 문경새재 가는 길목에 다다르니 문경 도자기 박물관이 보입니다.
문경에는 선대부터 터를 잡고 창작에 몰두하고 있는 무형문화재들이 전국에서 가장 많다고 하는데요, 역시 수백 년에 걸쳐 전통 도자기의 맥을 이어온 도자기의 고장답습니다.
문경은 도자기 생산에 적합한 흙과 깨끗한 물, 품질 좋은 소나무 땔감까지 삼박자가 고루 갖춰진 최고의 지역으로, 매 년 문경 전통 찻사발 축제를 통해 그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해내가고 있습니다. 이곳 문경 도자기 박물관에서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유서 깊은 도예 기법이 어우러진 문경의 전통 도자기 문화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문경 지역 도예인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직접 전통 도자기 체험까지 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 전통 도자기의 역사와 발전 과정을 보여주는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되며 문경 지역의 특색 있는 도자기 작품과 그 제작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주소: 문경읍 문경대로 2416
⊙이용시간: 매주 월요일 휴관 / 09:00~18:00
⊙이용요금: 일일체험 개인 15,000원 / 일일체험 단체 13,500원
⊙주차요금: 무료
2024.06.28 - [분류 전체보기] - 슬로시티 청송 가볼만한 여행지 핫플레이스 BEST5 (주산지,청송얼음골,송소고택,산소카페청송공원,솔샘온천)
2024.06.25 - [분류 전체보기] - 영주시 꼭 가봐야 관광지 핫플레이스 BEST5(부석사,소수서원,무섬마을,선비세상,영주온천랜드)
2024.06.26 - [분류 전체보기] - 봉화군 꼭 가봐야 할 관광지 핫플레이스 BEST5(분천산타마을,국립 백두대간 수목원,청량산 하늘다리,닭실마을,선유교&예던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