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1박 2일 볼거리 관광지(동피랑마을,서피랑마을,통영케이블카,이순신공원)
충무시. 통영의 옛 이름입니다.
3면이 바다로 싸여 있고 41개의 유인도와 110개의 무인도로 이루어진 경상남도의 대표적 도서 지역.
우리나라 제일의 미항으로 불리는 통영항.
오늘은 통영으로 떠나봅니다!!
1. 동피랑마을
희망이란 물감을 머금은 산동네마을.
동피랑마을은 경상남도 통영시 동호동에 있는 마을이며 중앙시장 뒤편 언덕에 위치해 있습니다.
통영시의 대표적인 어시장인 중앙시장 뒤쪽에 위치한 이 마을의 이름은 '동피랑'으로, '동쪽 벼랑'(비탈의 지역 사투리 '비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피랑 마을 위에서 강구항을 볼 수 있으며 구불구불한 오르막 골목길에 있는 담벼락마다 벽화가 그려져 있습니다. 원래는 외면받았던 동네이며, 높은 언덕 위에 위치해 발전은 더뎠고, 저렴한 집값에 갈 곳 없던 이들이 머물던 동네였습니다.
2007년 마을활동가들과 마을주민, 자원봉사들이 낡은 담벼락에 벽화를 그려 넣기 시작하였고, 이로 인해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여 사람들이 몰려들기 시작했습니다. 마을 보존 여론이 형성되어 동포루 복원에 필요한 마을 꼭대기 집 3채만 헐고 철거방침을 철회하였습니다. 이후 철거 대상이었던 마을은 벽화로 인해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통영의 새로운 명소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서민들의 오랜 삶터로 저소득층 주민들이 살고 있으며 언덕마을에서 바라보는 해안도시 특유의 아름다운 정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피랑 마을에서 조금만 올라가면 조선시대 이순신 장군이 설치한 '동포루'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통영항의 모습도 너무 아름다우니 꼭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주소: 통영시 동피랑 1길 6-18
⊙이용시간: 연중무휴
⊙주차: 마을에 노상주차라인이 있는데 협소해서 세우기 쉽지 않음. 주변에 공영 주차장이 여러 개 있음
2. 서피랑마을
벽화마을로 유명한 동피랑과 마주보고 있는 서피랑(서쪽의 비탈)이 ''제2의 동피랑''을 꿈꾸고 있습니다.
서피랑을 걷다보면 윤이상과 함께 학교 가는 길, 서피랑문학동네, 99 계단과 음악정원, 보이소 반갑습니데이! 인사거리, 뚝지먼당 98 계단, 피아노계단 등 서피랑의 숨은 보물길을 만나게 됩니다.
서피랑은 동피랑과 함께 지역 내 대표적인 달동네로, 해방 이후 집장촌이 형성되면서 지역민조차 찾기를 꺼리는 천덕꾸러기 동네로 전락했습니다. 2000년대 들어 집장촌은 자연스레 정비됐지만 마을은 이미 활력을 잃은 상태였다. 2007년 동피랑이 철거마을에서 벽화마을로 거듭날 때까지, 서피랑은 어떠한 변신조차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013년부터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마을 중앙을 관통하는 200m 길을 ''인사하는 거리''로 지정하면서 활력을 점차 찾기 시작했습니다. 거리 곳곳에 예술작품을 설치하는 일에 주민들이 직접 나섰습니다.
집장촌을 오르내리던 서피랑 99 계단은 벽화와 조형물이 조성된 예술작품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주민들이 직접 제작한 크고 작은 예술품이 마을 곳곳에 내걸렸고 99 계단은 첫 계단부터 끝까지 1부터 99번의 숫자가 계단마다 한 켠에 작품으로 그려졌습니다. 단정하게 혹은 비뚤게, 더러는 뒤집어진 채, 선 걸음으로 넉넉하게 읽을만한 크기로 씌어졌습니다.
가위 바위 보를 하든, 그저 묵묵히 걸어 올라보든 꽉 찬 수, 9가 쌍으로 만나는 아흔 아홉계단을 걸어 올라가면 나머지 하나는 본인이 채우게 될 것입니다.
서피랑 정상에 위치한 서포루에서는 통제영과 통영의 중심항인 강구안, 맞은편 동피랑 등이 한눈에 들어오는 비경을 자랑합니다. 서포루는 전국 사진작가가 선정한 사진 찍기 명소이기도 합니다.
⊙주소: 통영시 충렬로 22
⊙이용시간: 연중무휴 / 09:30~19:00 (매표 마감시간 18:00)
⊙이용요금
[성인(만19세 이상)] 입장권 36,4000원 / 종합권 39,900원
[청소년(중·고생), 경로(만 65세 이상)] 입장권 33,400원 / 종합권 36,900원
[소인(초등학생 이하)] 입장권 31,400원 / 종합권 34,900원
자체 주차장이 있으며 주차공간도 넉넉함
3. 통영케이블카
우리나라 100대 명산으로 지정된 해발 461m 미륵산 8부능선에 위치한 통영케이블카는 1,975m의 길이입니다.
2008년 4월 개통되어 통영의 관광은 통영케이블카로부터 시작하고 있으며 정상까지는 약 10여 분이 소요됩니다.
친환경적인 데크를 이용해 일출과 일몰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으며 보석 같은 섬들도 수놓아진 형언할 수 없는 쪽빛 바다의 장관도 느껴볼 수 있습니다. 도남동 하부정류장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면 왼쪽부터 거제대교를 시작으로 통영항이 눈앞에 나타나며, 미륵산 정상에 오르게 되면 한산도를 거쳐 통영앞바다의 대부분의 섬을 파노라마로 둘러볼 수 있습니다.
특히 미륵산 정상에서 볼 수 있는 10대경관이 유명한데, 일출과 일몰, 화산 분화구에 논과 밭이 얽혀있는 모양의 야솟골, 한산대첩을 이룩한 충무공 이순신의 충절을 기리는 한산대첩승전지, 기념물 제210호인 봉수대, 전 세계에서 통영시 미륵산에서만 자라고 있는 통영병꽃나무, 한국의 나폴리라고 불리는 항구도시인 통영시의 전경과 야경, 한려수도와 대마도까지도 볼 수 있어 많은 관광객의 발걸음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주소: 통영시 발개로 205
⊙이용시간: 정기휴무 매월 2, 4주차 월요일 / 날씨 관계로 휴장 하거나 운행이 중단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 필요
⊙이용요금
4. 이순신공원
이순신공원(구 한산대첩기념공원)은 이충무공의 정신을 기리는 공원으로 통영시 동호항방파제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연 49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통영시의 대표 관광지입니다.
1592년 8월 14일 조선 수군과 일본 수군이 해상주도권을 다툰 전투에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이끄는 조선 수군이 일본 수군에 대승하여 식량 보급로를 확보하고 일본 수군의 전의를 상실하게 만든 임진왜란의 최대 승첩지를 기념하기 위해 조성된 공원입니다.
공원 중앙에 정자가 우뚝 자리하고 있으며 청동으로 만든 높이 17.3m의 이순신 장군 동상이 한산도 앞바다를 바라보고 있고, 통영해상순직장병 위령탑, 해안 수변데크길, 수국 산책로, 무장애나눔길, 잔디광장, 어린이놀이터 등의 시설이 있습니다. 북쪽은 망일봉이, 남으로는 호수 같은 통영항과 한산대첩의 학익진이 펼쳐졌던 바다의 풍광이 아름답습니다
야외공연장이 마련되어 수시로 공연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2023년 유아숲체험원이 신규 조성되어 7월 이후 유아 숲 교육 및 숲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이순신공원 앞바다에서 학익진을 연상시키는 한산대첩 재현을 펼쳐 보이고 있습니다.
⊙주소: 통영시 정량동 688-1
⊙이용시간: 연중무휴 / 24시간 운영
⊙이용요금: 무료 / 주차장은 공원 주차장 이용
2024.06.11 - [분류 전체보기] - <여수시> 여행 핫한 필수 코스 1(오동도,여수해상케이블카,여수해양레일바이크,여수 유월드 루지 테마파크)
2024.06.11 - [분류 전체보기] - <여수시> 여행 핫한 필수 코스 2(아쿠아플라넷 여수 향일암 고소동 벽화마을 돌산공원&돌산대교)
2024.06.12 - [분류 전체보기] - 거제시 여행 볼거리 관광지 BEST7 (외도 보타니아,바람의언덕,구조라 수변공원,구조라성,포로수용소 유적공원,거제파노라마 케이블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