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월 관광지 여행지 가볼만한곳 BEST5(별마로천문대,청룡포,고씨동굴,어라연,한반도지형)

by badapapa 2024. 6. 10.

출처: 영월군청 홈페이지

 

영월 관광지 여행지 가볼만한곳 BEST5(별마로천문대,청룡포,고씨동굴,어라연,한반도지형)

 

강원특별자치도 남부에 위치한 군.

슬로건으로 YOUNG WORLD(영 월드)를 사용합니다.

영월과 오묘하게 문구를 맞춘 창의적 슬로건입니다.

 

어린 단종의 슬픔과 눈물.

김삿갓의 해학과 지혜가 녹아있는 고장.

오늘은 영월의 명승지를 안내해 드립니다!!

 

1. 별마로천문대 

별마로 천문대는 강원특별자치도 영월읍 영흥리 봉래산 정상에 건설된 국내 최대 규모의 천문대입니다.

별마로란 별, 마루(정상), 로(고요할 로)의 합성어로 "별을 보는 고요한 정상"이라는 뜻입니다.

연간 관측일수가 196일로 우리나라 평균 116일보다 훨씬 많아 국내 최고의 관측 여건을 가지고 있는 별마로천문대는 2001년 10월 13일에 개관하였습니다.

 

별마로천문대는 천문대 최상의 관측조건인 해발 799.8m에 자리하고 있으며, 지름 80cm 주망원경과 여러 대의 보조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어 달이나 행성, 별을 잘 관측할 수 있습니다.

 

천문대가 위치한 봉래산 정상에는 활공장이 있어 넓은 시야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산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영월읍내 야경도 천체관측과 함께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부지면적 2,208평, 연 건물면적 281평에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의 천문대입니다. 대전에 이어 한국에서는 두 번째로 지방자치단체가 세운 시민 천문대로, 2001년 개관하였습니다.


주요 시설은 국내 시민 천문대로서는 최대 규모의 80㎝급 반사망원경이 설치된 주돔(주관측실)을 비롯해 보조망원경 10대를 갖춘 슬라이딩 돔(보조관측실), 지름 11m의 플라네타리움돔(천체투영실)으로 나뉩니다.
그밖에 천문전시관·천문공원·시청각교재실이 있습니다.

 

⊙주소: 영월군 영월읍 천문대길 397

⊙이용시간: (매주 월요일 휴무)  하절기 15:00~23:00 / 동절기 14:00~22:00

⊙입장료: 성인 4,000~5,000원 / 청소년 3,000~4,000원. 주차는 주차장에 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영월군청 홈페이지

 

 

2. 청룡포 

영월군 남면 광천리 남한강 상류에 위치한 이곳은 왕위를 빼앗기고 영월로 유배된 단종이 머무르던 곳으로, 아름다운 송림이 빽빽이 들어차 있고 서쪽은 육육봉이 우뚝 솟아 있으며 삼면이 깊은 강물에 둘러싸여 나룻배를 이용하지는 않고는 출입할 수 없는 마치 섬과도 같은 곳으로 수려한 절경으로 인해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명소입니다. 2008년 대한민국의 명승 제50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차량이나 도보로는 방문할 수 없으며, 청령포 유람선을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조선 제6대 왕인 단종이 숙부인 수양대군에게 왕위를 선위하고 상왕으로 있다가 그다음 해인 1456년 성삼문 등 사육신들의 상왕복위의 움직임이 사전에 누설됨으로써 상왕은 노산군으로 강봉 되었습니다. 이후 첨지 중추원사 어득해가 거느리는 군졸 50인의 호위를 받으며 원주, 주천을 거쳐 이곳 청령포에 유배되었습니다.


청령포는 동, 남, 북 삼면이 물로 둘러싸이고 서쪽으로는 육육봉이라 불리는 험준한 암벽이 솟아있어 나룻배를 이용하지 않고는 밖으로 출입할 수 없는 마치 섬과도 같은 곳이었으며 단종은 이 적막한 곳에서 외부와 두절된 유배생활을 했고, 당시에는 이곳에 거처할 수 있는 집이 있어 호장 엄흥도는 남몰래 밤이면 이곳을 찾아 문안을 드렸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영월 읍내 중심부에는 단종의 릉인 장릉이 있으니, 이곳도 함께 방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주소: 영월군 영월읍 청령포로 133

⊙이용시간: 매일 09:00~18:00(17:00 입장마감)

⊙입장료: 성인 3,000원 / 청소년 2,500원 / 어린이 2,000원 / 경로 1,000원

출처: 영월군청 홈페이지

 

 

3. 고씨동굴 

4억 년의 신비를 들여다볼 수 있는 고씨굴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동굴의 하나로 임진왜란 당시 고씨가족이 피난하였던 곳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그 밖에도 수도장 등으로 이용되어 왔다고 전한다. 예전에는 나룻배를 타고 폭 130m인 남한강을 건너 입구에 이르렀으나, 지금은 동굴 입구까지 다리로 연결되어 있다.

 

동굴의 발달방향은 북동에서 남서방향이며, 1966년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고, 1969년 6월 4일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1974년 5월 15일에 일반인들에게 공개되었습니다.
고씨굴은 전형적인 석회동굴이며, 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다층구조를 보인다. 하층에는 하천이 흐르고 있는 수평굴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입구로부터 남서 방향으로 통로가 발달해 있습니다.
총 주굴의 길이는 약 950m, 지굴의 길이는 약 2,438m로 고씨굴의 총연장은 3,388m이며, 이 중에서 약 500m 구간만이 관광 개발되어 일반인에게 공개되어 있으며 고씨굴 내에는 종유관, 종유석, 석순, 석주, 동굴산호, 유석, 커튼과 동굴진주, 피솔라이트, 동굴방패, 곡석, 월유 등 다양한 동굴생성물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동굴 가는 길 중간중간에 트릭아트도 있어서 사진 찍고 놀기 좋습니다.

터널 내부에는 화장실이 별도로 없으니 입장 전 꼭 화장실을 다녀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소: 영월군 김삿갓면 진별리 262번지

⊙이용시간: (매주 월요일 휴무)  하절기 15:00~23:00 / 동절기 14:00~22:00

⊙입장료: 성인 4,000원 / 청소년 3,000원 / 어린이 2,000원 / 주차는 주차장에 하실 수 있으며 무료

주차는 영월 고씨굴 주차장 2를 검색한 후 찾아가십시오. 일반 주차장을 찾으면 한참 걸으셔야 합니다.

출처: 영월군청 홈페이지

 

 

4. 어라연

강원특별자치도 영월군 영월읍에 있는 명승지인 어라연은 동강 상류에 속하며 동강의 많은 비경 중에서도 가장 경치가 빼어나기로 유명하고 2004년 명승으로 지정된 곳입니다. 예로부터 강물 속에 뛰노는 물고기들의 비늘이 비단같이 빛난다 하여 ‘어라연’이라 이름이 붙었으며, 정선과 영월 일대를 흐르는 동강의 상류에 속하는 영월 어라연 지역은 동강에서 경치가 가장 아름답기로 소문난 곳으로, 물이 맑고 주변 경치가 수려하며, 하천지형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천혜의 보고입니다.

 

정선 아우라지에서 흘러온 조양강이 가수리에서 남동천과 합류해 평창을 거쳐 영월에서 동강이 되는데, 어라연 계곡은 영월 쪽 하류에서 동강의 대미를 장식하는 계곡으로 골짜기가 깊으면서도 양쪽 기슭의 천길 낭떠러지 사이로 뿌리를 내리고 있는 늙은 소나무들이 운치를 더해주며 맑은 물과 주변의 경치가 수려하고 골이 깊어 번잡한 세상사를 잊고 여유 있게 쉬어가고 싶은 곳입니다.


특히 이곳은 인제 내린천, 철원 한탄강과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래프팅 코스이기도 하며 시원한 강바람과 물보라를 느끼며 한여름 무더위를 식혀도 좋습니다.

 

주변에 래프팅 업체가 많이 있습니다. 사전에 예약을 하게 되면 전용 샤워장 무료 이용, 스마트폰 방수팩 제공, 젖은 옷을 담을 수 있는 지퍼팩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꼭 알아보시고 가시길 바랍니다!!

 

⊙주소: 영월군 영월읍 어라연길 259

⊙이용시간: 상시이용 가능

⊙입장료: 무료 / 무료주차 가능

출처: 영월군청 홈페이지

 

 

 

5. 한반도지형

영월군 한반도면 옹정리에 위치한 한반도 지형은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삼면이 바다인 우리 땅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풍경으로 나서 강변에 아담하게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쉽게 볼 수 없는 석양을 볼 수 있습니다.

 

한반도를 닮아 불리게 된 한반도 지형 사계절 내내 특색 있는 경관을 보여 주는 관광지입니다.

서강 지역을 대표하는 경관 중 하나로, 평창강 끝머리에 자리 잡고 있으며, 굽이쳐 흐르는 한천의 침식과 퇴적 등에 만들어진 지형입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공부를 해가면 더 다양한 볼거리를 보고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게 되는 대부분의 한반도지형 사진은 선암마을 전망대에서 바라본 사진입니다!!

 

⊙주소: 영월군 한반도면 한반도로 555

⊙이용시간: 상시이용 가능

⊙입장료: 무료 / 주차요금 대형 3,000원, 소형 2,000원, 경차 1,000원

출처: 영월군청 홈페이지

 

 

2024.06.26 - [분류 전체보기] - 봉화군 꼭 가봐야 할 관광지 핫플레이스 BEST5(분천산타마을,국립 백두대간 수목원,청량산 하늘다리,닭실마을,선유교&예던길 )

 

봉화군 꼭 가봐야 할 관광지 핫플레이스 BEST5(분천산타마을,국립 백두대간 수목원,청량산 하늘다

꼭 가봐야 관광지 핫플레이스 BEST5(분천산타마을,국립 백두대간 수목원,청량산 하늘다리,닭실마을 선유교&예던길 ) 봉화군을 대표하는 청량산. 청량산에는 퇴계 이황이 성리학을 집대성한 청량

badapapa.com

 

2024.06.24 - [분류 전체보기] - 영덕군 꼭 가봐야 관광지 핫플레이스 BEST5(영덕해맞이공원,고래불해수욕장,벌영리 메타세콰이어숲,인량리 전통테마마을,산성계곡 생태공원 어드벤쳐)

 

<영덕군> 꼭 가봐야 관광지 핫플레이스 BEST5(영덕해맞이공원,고래불해수욕장,벌영리 메타세콰이

꼭 가봐야  관광지 핫플레이스 BEST5(영덕해맞이공원,고래불해수욕장,벌영리 메타세콰이어숲,인량리 전통테마마을,산성계곡 생태공원 어드벤쳐) 바다를 벗 삼아 걸을 수 있는 영덕 블루

badapapa.com

 

2024.06.24 - [분류 전체보기] - 울진군 꼭 가봐야 관광지 핫플레이스 BEST5(죽변해안 스카이레일, 후포등기산 스카이워크, 후포등대와 후포리벽화마을, 성류굴(경북 동해안 국가지질공원))

 

<울진군> 꼭 가봐야 관광지 핫플레이스 BEST5(죽변해안 스카이레일, 후포등기산 스카이워크, 후포

꼭 가봐야  관광지 핫플레이스 BEST5(죽변해안 스카이레일, 후포등기산 스카이워크, 후포등대와 후포리벽화마을, 성류굴(경북 동해안 국가지질공원)) 바다, 산, 온천, 음식.이 모든 것을

badapapa.com